컨텐츠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공지사항

공지사항

공지사항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상·하수도의 꿈 유비쿼터스로 이룬다 ┣ 상하수도협회 ┫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작성일 2010-10-30 09:39:23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933
  • 평점 0점

상수도… 유비쿼터스로 관리하는 길

유비쿼터스 도입의 전초 단계로 볼 수 있는 서울시의 상수도시설관리시스템(GIS)을 살펴보면 지난 3년간 182억원을 투입해 서울시 전역에 대한 상수관로 및 부속시설물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으며 이와 함께 응용프로그램과 전산장비 도입도 완료했다.
기존에 개발된 상수도 GIS 프로그램 기능향상 및 사용자들의 보완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까지 4년에 걸쳐 790백만원을 투입해 유지·관리 사업을 추진 중이다. 현재 4차년도 유지·관리 사업이 진행 중이며 주요 과업은 모바일 상수도 GIS 시스템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현재 Seoul Water-Now, 유량감시시스템 등의 정보시스템을 운용하고 있으며 전자는 정수장·배수장 및 수도꼭지에 설치돼 있는 수질정보 센서에 의해 탁도·pH·잔류염소·수은 등을 실시간 감지한다. 수질정보 센서는 총 65개 지점에 온라인으로 연결돼 5분마다 각 센서에서 감지된 수질정보를 Seoul Water-Now 웹페이지에 제공하고 있다.

수질에 문제가 발생하면 사전 등록된 휴대전화기에 경보 문자를 발송하는 등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다.

또한 유량감시시스템은 정수장·유량계를 온라인으로 연결해 실시간으로 유량을 감시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각각의 유량계는 전용망으로 연결돼 있어 유량 정보를 유량감시 웹페이지에 전송한다.


‘상수도시설관리-U’ 어떻게 접목할까

유비쿼터스 개념의 활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술이 중요하며, 그중 빠질 수 없는 게 바로 RFID(무선인식기)다. 이는 어떤 사물에 대해 무선·자동으로 인식할 수 있는 기술로 바코드와 비슷한 기능을 하지만 그보다는 훨씬 진화된 기술로 볼 수 있다.

현재 RFID는 주로 식품 유통과정의 추적·물류·도서관관리 분야 등에 활발히 적용되고 있지만 최근에는 하천의 모니터링이나 제방의 안전도 모니터링, 상하수도의 유량모니터링 등 다양한 물관리를 위한 센서 제작에도 활용되고 있다.

특히 상수관로·밸브 등 부속시설물에 RFID 태그를 부착해 태그 리더기로 해당 시설물의 정보나 유지관리 이력을 조회하고 지하에 있는 상수관로나 부속시설물을 굴착하지 않고 태그 리더기를 이용해 지상에서 재질·형식 등 정보를 손쉽게 조회할 수 있으며 대략의 시설물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기존 현장업무를 위해 가지고 다녔던 도면이나 대장이 필요 없이 언제든지 시설물들의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Seoul Water-Now나 유량감시시스템 등 센서를 이용한 시스템들은 향후 상수도의 안전한 급수를 위해 더욱 확대할 필요가 있으며 이로써 최적의 취수량을 조절하고 정수강도와 약품살포량 조절, 배수량 파악 및 조절을 할 수 있다.

또한 올해 수행하고 있는 상수도 GIS 유지관리 사업의 주요과업이 ‘모바일 상수도GIS’인 만큼 태블릿 PC에서 상수도 GIS를 사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 중에 있다. 현재는 무선통신망 미비로 실시간 정보를 조회할 수 없으나 향수 무선통신망이 구축되면 현장에서 수행된 업무가 실시간으로 반영될 수 있다.

현재 유선전화기 자동음성을 통해 단수 정보를 홍보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부재중 단수정보를 못 받는 등)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  한국 상하수도협회 발췌  -

                                                  

 

첨부파일
비밀번호 *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